-
-
사진으로 보는 우리 문화유산
- 저자 사진·글: 강형원
-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 발행연도 2022
- 한국인 최초로 ‘기자들의 노벨상’이라 불리는 퓰리처상을 두 차례나 수상한 포토저널리스트 강형원. 그의 첫 우리 문화유산 컬렉션 《사진으로 보는 우리 문화유산》
- 자료검색
-
-
보존과학, 기억과 가치를 복원하다
- 저자 강대일 지음
- 출판사 덕주
- 발행연도 2022
- 소중한 문화 유산을 보존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학문이 바로 보존과학이다. 보존과학자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병들어가는 문화재를 진단하고 원인을 규명해 치료해서 수명을 연장해주고 다음 세대까지 고이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 자료검색
-
-
-
우리에게도 예쁜 것들이 있다 : 볼수록 매혹적인 우리 유물
- 저자 이소영 지음
- 출판사 낮은산
- 발행연도 2022
- 유물과 관람객이 서로 교감할 수 있는 체험형 전시들이 활발하게 열리고 있으며, 최근 문화 전반에서 복고 경향이 커지면서 한국의 멋과 미에 새롭게 주목하고 있다. 는 한국화를 전공하고 오랫동안 박물관을 영감을 받는 쉼터로 애용해온 저자가 애정 어린 마음으로 선별한 유물들을 새롭게 조명한 ‘유물 책’이다.
- 자료검색
-
-
국보를 캐는 사람들 : 발굴로 읽는 역사
- 저자 김상운 지음
- 출판사 글항아리
- 발행연도 2019
- 국내 발굴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을 담당했던 고고학자들을 기록한 책이다. 박물관 속 유물은 원래 흙 속의 진주처럼 캐내기 전에는 아무도 그 존재 가치를 몰랐다. 하지만 고고학자들이 꽁꽁 언 손으로 흙을 파내고 바가지로 물을 퍼내며 현장에서 먹고 잔 덕분에 빛을 발할 수 있었다.
- 자료검색
-
-
-
국토박물관 순례 . 2 , 백제, 신라, 그리고 비화가야
- 저자 유홍준 지음
- 출판사 창비
- 발행연도 2023
- 『국토박물관 순례』에는 역사와 문화, 유물과 현장을 아우르며 수십 년간 우리 역사의 현장을 두루 순례하고 소개해온 유홍준의 글에서만 느낄 수 있는 통찰과 매력으로 가득하다. 또한 우리 역사를 차근히 알아갈 수 있도록 답사지 소개와 더불어 해당 시대에 대한 친절하고도 깊이있는 설명을 붙여, 성인과 청소년 독자들에게 두루 유익한 역사 교재로 손색이 없다.
- 자료검색
-
-
유물멍 : 가만히 바라볼수록 좋은 것들
- 저자 국립중앙박물관 편
- 출판사 세종서적
- 발행연도 2024
- 책에는 유물을 직접 수집, 보존하는 학예사와 박물관을 자주 찾는 관람객이 함께 고른, 각자의 사연들로 더욱 의미가 깊어진 100점의 유물 이야기가 펼쳐진다.
- 자료검색
-
-
징비록 : 초판본 표지디자인
- 저자 류성룡 지음 ; 김문정 옮김
- 출판사 더스토리
- 발행연도 2019
- 은 최고의 전쟁 기록물로 국보 132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전란의 원인과 전황 등을 치밀하고 입체적으로 기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는 류성룡이 임진왜란 당시 조선 조정의 총책임자로서 여러 공문서에 접근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급박했던 전황을 가장 가까이에서 봤기에 가능했을 것이다.
- 자료검색
-
-
국보, 역사의 명장면을 담다
- 저자 배한철 지음
- 출판사 매경경제신문사
- 발행연도 2020
- 이 책의 저자이자 문화재 기자인 배한철은 수시로 박물관을 오가고 유적지로 부지런히 발품을 판 끝에 얻은 생생한 체험을 바탕으로, 국보에 켜켜이 쌓인 시간과 사람의 이야기를 발굴했다. 국보는 먼지 폴폴 날리는 창고 속 골동품이 아닌 우리 선조가 거쳐 온 삶의 자취이자 역사적 징표임과 동시에 파란만장한 한국사의 면면을 생생하게 드러내주는 매개체다.
- 자료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