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으로 돌아가기

흥덕 [흥덕] 12월 재능기부 프로그램 「어린이 컴퓨터 사이언티스티, 시스템을 설계하라」 B반

  • 대상
    초등5~6학년 (24년 기준 2012년~2013년 생)
  • 수강기간
    2024.12.07(토)
  • 수강시간/횟수
    14:00 ~ 15:201회
  • 교육장소
    흥덕도서관 2층 시청각실
  • 재료비
    0원
  • 접수기간
    2024.11.20(수) 10:00 ~ 2024.12.04(수) 23:59 접수중
  • 접수현황
    신청자수 : 4/10명대기자수 : 0/3명
  •  어린이 컴퓨터 사이언티스트 시스템을 설계하라! 일시 2024. 12. 07.토 2회 진행 A반: 12:30~13:50 / B반 : 14:00~15:20 장소 흥덕도서관 2층 시청각실 대상 초등 5~6학년 A반 10명 / B반 10명 강사 최인경한국과학창의재단 강사 신청 2024. 11. 20.수 10:00~ 홈페이지 선착순 준비물 노트북 대여 및 교재 제공 개인 준비물 없음 흥덕도서관 031-6193-1515
     교육 CSS 어린이 컴퓨터 사이언티스트, 시스템을 설계하라 교육 개요 시스템을 설계하라! NOR 하랑이의 장난감 이야기의 스토리를 통해 컴퓨터가 문제해결에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알아보고,  이야기에 등장하는 마이크로비트에 대해 다뤄보며 컴 퓨터에 지시를 내리는 법과 마이크로비트를 제어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 는 교구 키트입니다. 수업은 학교 교실이나 도서관 등 실내 교육 장소에서 진행하며, 2차시로 쉬는 시간 포함 총 1시간 20분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교육커리큘럼 세부 내용 교육 배경 및 목적 스토리텔링 방식의 학습 방법을 구현해 쉽고 재미있게 상황에 빠져들어 학습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센서들을 활용한 마이크로비트를 통해 입력한 대로 출력하는 결과물을 보고 만 지며 흥미를 이끌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용자들의 컴퓨터 과학에 대한 이해와 흥미도를 크게 높일 수 있게 수업을 구성하였습니다. 교육 특징 및 세부 구성 교재의 이야기를 읽고 토론함으로써 문제에 대한 인식 및 해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야기에 등장하는 마이크로비트로 실습하면서 빛, 동작 및 온도 센서로부터 입력을 받고  소리 및 빛과 같은 출력을 생성하도록 하는 과정에서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해 어떻게 시스템을 구성했는지  아이디어를 얻습니다. 마이크로비트를 통해 간단한 게임과 내장된 센서 들을 사용해 직접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며 창의력과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체험 활동 요소 마이크로비트를 이용하여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실험을 진행 동기유발 전략 및 흥미 마이크로비트와 센서를 이용하여 다양한 피지컬 컴퓨팅 경험   수업 구성 1교시 40분 스토리 읽고 이야기 나누기 이야기를 읽고 공학적 문제 해결 방법 확인. 1. 어린이 컴퓨터 사이언티스트, 시스템을 설계하라! 교재의 스토리를 읽는다. 2. 스토리 구조를 이해하고 스토리 전개 순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3. 스토리에서 문제점을 파악하고 컴퓨터를 이용해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 설명한다. 4. 워드클라우드를 통해 스토리에서 키워드를 알아내고 데이터 분석을 할 수 있다. 5. 자기부상열차의 원리를 알수 있는 자기부상회전돌기과학교구 만들기 2교시 40분 스토리에 나온 마이크로 컴퓨터인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실습. 1. 마이크로비트 & 메이크 코드 소개 2. 마이크로비트 & 메이크 코드 프로그램 접속/실행 방법 알아보기 3. 마이크로비트 내장 센서 버튼, LED, 스피커, 터치센서, 빛센서, 가속도센서 등 를 이용한 메이크코드를 활용한 코드 실습 4. 가속도센서를 이용한 마이크로비트 가위바위보 게임 실습 5. 네오픽셀을 이용한 신호들 만들기 실습

상단으로 이동